[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력저장장치 ESS 브랜드평판 1위···삼성SDI·SK이노베이션 상위권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24,164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4일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SK이노베이션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3 2월 24일부터 2023년 3월 24일까지의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24,1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45,771개와 비교하면 19.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전자, LG화학, 씨아이에스, 피엔티, 현대에너지솔루션, 포스코 ICT, 신성이엔지, 원익피앤이, 삼화콘덴서, 서진시스템, 지투파워, 상아프론테크, 세방전지, 효성중공업, 파워로직스, 한전산업, 삼진엘앤디, 유일에너테크, LS ELECTRIC, 엠플러스, 알에스오토메이션, 와이엠텍, 비나텍, 비츠로셀, 플래스크, SK디앤디, 삼화전기 순이었다.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0,952 미디어지수 1,978,425 소통지수 1,861,175 커뮤니티지수 957,245 시장지수 4,833,5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61,39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653,993과 비교해보면 13.54%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378 미디어지수 1,143,268 소통지수 951,131 커뮤니티지수 475,272 시장지수 1,845,3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2,3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73,920과 비교해보면 9.17% 상승했다.
3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790,660 미디어지수 1,172,933 소통지수 1,095,978 커뮤니티지수 552,058 시장지수 558,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0,09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40,748과 비교해보면 32.77% 상승했다.
4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5,424 미디어지수 598,131 소통지수 512,269 커뮤니티지수 512,885 시장지수 702,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1,1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7,956과 비교해보면 21.35% 상승했다.
5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868 미디어지수 359,890 소통지수 386,969 커뮤니티지수 262,938 시장지수 1,860,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1,4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939,354와 비교해보면 9.6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력저장장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력저장장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8.19% 상승, 브랜드이슈 29.75% 상승, 브랜드소통 36.76% 상승, 브랜드확산 13.37% 상승, 브랜드시장 4.7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