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인테리어 상장기업 3월 브랜드평판 1위···아이에스동서·KCC 뒤쫓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30,863개 분석
[이넷뉴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아이에스동서 3위 KCC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22일부터 2023년 3월 22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30,8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샘, 아이에스동서, KCC, 동화기업, 희림 , KCC글라스, 파세코, LX하우시스, 하츠 , 시공테크, 벽산, 현대리바트, 유니드비티플러스, 에넥스, 삼목에스폼, 플래스크, 한솔홈데코, 국보디자인 , 라이온켐텍, 이건산업, 이건홀딩스 , 오하임아이엔티 , 진양화학, 대림B&Co, SUN&L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204 미디어지수 715,383 소통지수 1,064,259 커뮤니티지수 893,593 시장지수 1,053,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9,751로 분석됐다.
2위, 아이에스동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283 미디어지수 585,652 소통지수 571,449 커뮤니티지수 559,601 시장지수 1,102,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2,236으로 분석됐다.
3위,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057 미디어지수 217,482 소통지수 273,488 커뮤니티지수 230,013 시장지수 1,758,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8,155로 분석됐다.
4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930 미디어지수 191,101 소통지수 188,010 커뮤니티지수 519,498 시장지수 907,5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9,122로 분석됐다.
5위, 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278 미디어지수 233,780 소통지수 231,694 커뮤니티지수 222,625 시장지수 116,1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9,57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진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편, 3위에 오른 KCC는 지난 20일 도료업계 인공지능(AI)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해 색상 배합 설계부터 조색까지 5분 이내에 완료하는 'K-SMART 배합'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시스템은 KCC가 지난 50년간 축적한 도료 색상정보 데이터에 AI를 접목해 산업현장과 일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색상 배합을 실시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에서 모바일과 PC로 24시간 사용 가능해 소량 다품종 색상 수요가 급증하는 시장에서 다양한 색상을 신속히 매칭하고 긴급 주문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KCC의 설명이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