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생명과학서비스 3월 브랜드평판 1위···휴마시스·레고켐바이오 뒤이어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90,922개 분석

2023-03-0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8일부터 2023년 3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90,9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494,823개와 비교하면 6.47%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랩지노믹스, 나노엔텍, 인트론바이오, 바디텍메드, 크리스탈지노믹스, 노터스, 마크로젠, EDGC, 피씨엘, 파나진, 바이오톡스텍, 소마젠,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엔젠바이오, 모비스, 디엔에이링크, 일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우정바이오,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대한과학 순이었다.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67,175 미디어지수 517,805 소통지수 506,122 커뮤니티지수 412,328 시장지수 2,988,998 사회공헌지수 431,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23,5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01,511과 비교해보면 0.41% 상승했다.​​

2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89,840 미디어지수 715,716 소통지수 596,391 커뮤니티지수 531,752 시장지수 1,177,257 사회공헌지수 144,2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5,2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77,070과 비교해보면 15.11% 하락했다.​​

3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750 미디어지수 164,337 소통지수 158,460 커뮤니티지수 125,214 시장지수 2,310,651 사회공헌지수 88,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0,5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75,974와 비교해보면 5.38% 상승했다.​​

4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957 미디어지수 192,091 소통지수 182,731 커뮤니티지수 163,402 시장지수 1,155,443 사회공헌지수 45,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9,3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1,487과 비교해보면 3.57% 상승했다.​​

5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605 미디어지수 197,164 소통지수 200,403 커뮤니티지수 172,998 시장지수 862,946 사회공헌지수 87,3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8,50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1,032와 비교해보면 8.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8.32% 하락, 브랜드이슈 10.08% 하락, 브랜드소통 4.41% 하락, 브랜드확산 22.16% 하락, 브랜드시장 5.87% 하락, 브랜드공헌 40.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위에 오른 휴마시스는 지난 7일 천주교 의정부교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1만T(테스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휴마시스가 기부한 진단키트는 ‘Humasis COVID-19 Home Test’와 전문가용 ‘Humasis COVID-19 Ag Test’다.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사제, 신도 대상 및 병원에서 사용된다.

휴마시스는 지난 2년간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인천광역시 약사회, 충북교육청, 베트남 보건부 등 국내외 다양한 곳에 진단키트를 전달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