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가스공사, 가스 유틸리티 브랜드평판 1위···삼천리·SK가스 상위권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86,430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3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삼천리 3위 SK가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2월 8일부터 2023년 3월 8일까지의 12개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86,430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94,181개와 비교하면 5.8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3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삼천리, SK가스, 대성에너지, 서울가스, E1, 대성홀딩스, 인천도시가스, 지에스이, 경동도시가스, 한진중공업홀딩스, 예스코홀딩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805 미디어지수 489,738 소통지수 665,768 커뮤니티지수 536,556 시장지수 923,2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5,14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14,332와 비교해보면 32.22% 하락했다.
2위, 삼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564 미디어지수 333,531 소통지수 386,337 커뮤니티지수 342,322 시장지수 741,7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8,46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10,621과 비교해보면 23.84% 상승했다.
3위, SK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42 미디어지수 95,503 소통지수 143,809 커뮤니티지수 912,253 시장지수 415,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4,10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4,137과 비교해보면 7.92% 상승했다.
4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94,389 미디어지수 381,372 소통지수 303,335 커뮤니티지수 403,598 시장지수 95,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8,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76,017과 비교해보면 23.67% 상승했다.
5위, 서울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1,673 미디어지수 79,388 소통지수 174,902 커뮤니티지수 315,538 시장지수 866,4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7,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4,456과 비교해보면 16.5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91% 하락, 브랜드이슈 4.16% 하락, 브랜드소통 6.26% 상승, 브랜드확산 18.05% 하락, 브랜드시장 2.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