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브랜드평판 1위···현대차·삼성SDI 상위권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9,657,279개 분석

2023-03-07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3년 3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7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7일부터 2023년 3월 7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9,657,2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49,632,878개와 비교하면 13.38%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삼성SDI, LG화학, 기아, 엘앤에프, LG전자,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코스모신소재, 솔루스첨단소재, SKC, 한온시스템, KEC, 명신산업, 씨아이에스, 포스코 ICT, 초록뱀이앤엠, 현대위아, 엔켐, 보성파워텍, 휴맥스, 상아프론테크, 삼화콘덴서, 아이윈, 원익피앤이, HL만도, LS ELECTRIC, 캠시스, 삼기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8,328 미디어지수 3,648,044 소통지수 3,405,519 커뮤니티지수 1,400,124 시장지수 22,307,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59,74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669,718과 비교해보면 13.01% 상승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3,150 미디어지수 1,659,469 소통지수 1,818,165 커뮤니티지수 2,544,202 시장지수 6,862,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97,65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288,385와 비교해보면 15.56% 하락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1,360 미디어지수 1,516,395 소통지수 1,458,250 커뮤니티지수 603,991 시장지수 8,723,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73,52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25,521과 비교해보면 13.48% 상승했다.​

4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29,238 미디어지수 846,413 소통지수 829,678 커뮤니티지수 924,258 시장지수 8,810,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40,1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95,012와 비교해보면 5.56% 상승했다.​

5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5,654 미디어지수 1,632,393 소통지수 1,399,210 커뮤니티지수 812,034 시장지수 5,694,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33,83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709,608과 비교해보면 4.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6.37% 상승, 브랜드이슈 27.96% 상승, 브랜드소통 32.51% 상승, 브랜드확산 24.70% 하락, 브랜드시장 5.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