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60,435개 분석

한샘이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이넷뉴스)

[이넷뉴스] 한샘이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4월 30일부터5월 31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60,435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00,614개와 비교하면 5.7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현대리바트, 시디즈,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그래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7,605, 미디어지수 467,293, 소통지수 891,774, 커뮤니티지수 829,577, 시장지수 3,595,167, 사회공헌지수 40,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1,7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479,714와 비교하면 7.06% 하락했다. ​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960, 미디어지수 405,913, 소통지수 359,486, 커뮤니티지수 394,869, 시장지수 1,002,853, 사회공헌지수 79,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3,6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81,382와 비교하면 247.12% 상승했다. ​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095, 미디어지수 195,766, 소통지수 145,718, 커뮤니티지수 182,932, 시장지수 2,088,312, 사회공헌지수 50,8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4,7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39,163과 비교하면 44.67%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샘 브랜드는 주방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영위하고 있으며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국내 주방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5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5% 하락, 브랜드이슈 0.41% 하락, 브랜드소통 8.40% 하락, 브랜드확산 7.03% 상승, 브랜드시장 4.43% 상승, 브랜드공헌 17.5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샘은 조창걸 현 한샘 명예회장이 1970년 9월 설립했다. 1996년까지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 진출에도 힘써왔다. 2002년 코스피시장에 상장했다.

한샘은 지난 20일 온라인 가구기업 오하임아이엔티의 디자인가구 브랜드 아이데뉴와 브랜드 제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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