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20,604개 분석

[이넷뉴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푸른기술 2위 에이텍 3위 잉크테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10일부터 2023년 3월 10일까지의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20,6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329,507개와 비교하면 13.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3월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푸른기술, 에이텍, 잉크테크, 한국정보공학, 앱코, 주연테크, 메디프론, 비엔지티, 피씨디렉트, 빅솔론, 인포마크, 아이디스홀딩스, 엔에스엔, 케이씨티, 에이루트, 에이텍티앤, 딜리, 우리로, 씨아이테크, 아이디피, 파커스, 센트럴인사이트, 디지아이 순이었다. ​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푸른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965 미디어지수 195,860 소통지수 146,208 커뮤니티지수 468,211 시장지수 325,920 사회공헌지수 51,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6,45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80,556과 비교해보면 58.73% 상승했다.​​

2위, 에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578 미디어지수 133,638 소통지수 145,763 커뮤니티지수 361,278 시장지수 331,135 사회공헌지수 79,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0,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615와 비교해보면 8.21% 상승했다.​​

3위, 잉크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88 미디어지수 30,918 소통지수 45,853 커뮤니티지수 616,131 시장지수 428,476 사회공헌지수 35,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3,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36,158과 비교해보면 42.77% 상승했다.​​

4위, 한국정보공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159 미디어지수 84,372 소통지수 76,801 커뮤니티지수 591,270 시장지수 153,400 사회공헌지수 34,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8,3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3,586과 비교해보면 229.25% 상승했다.​​

5위, 앱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475 미디어지수 68,894 소통지수 220,775 커뮤니티지수 271,338 시장지수 264,647 사회공헌지수 55,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4,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95,547과 비교해보면 17.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푸른기술 ( 대표 함현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컴퓨터 주변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8.73% 상승, 브랜드이슈 24.16% 상승, 브랜드소통 18.15% 상승, 브랜드확산 29.66% 상승, 브랜드시장 1.51% 상승, 브랜드공헌 1.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4위에 오른 한국정보공학은 지난달 13일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8억 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47.1%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054억 원, 순이익은 38억 원으로 각각 38.7%, 23.1% 감소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

저작권자 © 이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휴 및 보도자료 발송 ▶ news@enetnews.co.kr